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오이 먹어도 되나요? 급여방법 주의사항

똑똑이야 2023. 7. 17.

안녕하세요. 똑똑이입니다. 강아지에게 뭐든 다 해주고싶은게 반려인들의 마음일텐데요. 이번에는 강아지가 오이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오이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는 오이를 먹을 수 있습니다. 오이는 강아지가 먹기에 독성이 있는 채소가 아니라서 급여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분 공급을 도와주고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수분감이 많은 오이라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무른 변이 나올 수가 있고 심하면 설사를 할 수 있기때문에 적당량을 급여하는게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오이 급여하면 좋은 점

강아지에게 오이의 장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수분 공급을  도와줍니다. 오이는 대부분 물로 구성되어 있어 특히 더운 날씨에 강아지에게 좋은 수분 공급원이 됩니다. 산책을 할때 물대신 오이를 조금씩 급여해줘도 좋습니다.
  • 저칼로리  채소이다. 오이는 칼로리가 낮아 체중관리가 필요한 강아지의 건강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분감과 포만감을 함께 느낄 수 있어서 강아지에게 체중관리용 간식으로 좋습니다.
  • 오이는 섬유질이 있습니다. 오이에는 강아지의 소화 시스템을 조절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오이는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비타민 C와 K, 칼륨과 마그네슘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 신선한 입냄새에 도움을 줍니다. 오이는 구취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식물성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강아지의 입냄새를 상쾌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치를 거부하는 강아지들에게 오이를 급여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러나 오이는 강아지에게 적당히 그리고 규칙적인 식단의 간식용으로만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오이를 섭취하게되면 오히려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오이도 예외는 아닙니다. 또한 강아지에게 알러지가 있는 경우 식단이나 간식으로 오이를 급여하기 전에 조금씩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고 전문 수의사와 상의해보시것을 권장합니다.

 

 강아지에게 오이 급여방법 및 주의사항

그렇다면 강아지에게 오이를 급여하는 방법도 있을텐데요. 먼저 오이는 깨끗이 씻어 흙이나 농약을 제거해야합니다. 
오이는 강아지가 씹고 삼키기 쉬운 한입 크기로 잘라서 급여합니다.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는 씨와 껍질을 반드시 제거하고 급여하는게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오이를 간식으로 주거나 일반 사료에 섞어서 급여하셔도 좋습니다. 오이 슬라이스를 얼려서 더운 날 시원하고 상쾌한 간식으로 강아지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처음 오이를 접하게 된다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소량의 오이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오이를 먹인 후 소화기 문제나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모니터링을 꼭 해주세요. 오이도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 장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과유불급! 모든 동물이나 사람에게 음식은 과한것은 절대 안됩니다.
강아지도 종류마다 오이를 받아들이는 태도도 다를텐데요. 일부 강아지중에서는 오이의 맛이나 질감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습성을 잘 파악하고 새로운 식단에 새로운 음식을 추가하시기를 바랍니다.  꼭 새로운 음식을 도전하기전에는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강아지가 아프거나 알러지가 있다면 더욱 그렇게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오이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댕댕이들 다가오는 여름철 시원한 오이로 수분도 채우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